■ 2018 ‘제39회 서울무용제’ 개요
○ 부대행사 (All That Dance Festival In SDF)
 'All That Dance Festival'은 서울무용제의 부대행사로 무용창작과 공연예술분야의 활성화를 증진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보다 많은 무용가들과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축제의 문호를 대폭 개방하였습니다.

- [대학무용축제] (Dance Festival of Korean Universities)
 미래의 안무가, 무용지도자를 양성하고 역량을 개발하는 발판으로 전국의 무용과를 활성화하고 프로무용수 못지않은 차세대 무용수를 양성하여 무용계의 부흥과 발전을 도모합니다.

- [무용갤러리] (Dance Gallery)
 청년무용가들의 실험무대로 공연기회를 확장하며 무용창작 발전에 기여하고 시민이 쉽게 참여하고 관람하며 예술인의 창작정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
- [CODACO Best Collection], [SDF 2018 Ballet Collection]
 (사)한국무용협회가 주최하는 ‘서울무용제’를 통해 (사)한국현대무용협회와 (사)한국발레협회가 금번 서울무용제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대한민국 무용예술의 성장, 장르 간 협업을 통한 소통, 이를 통해 새로운 무용작품 제작하고 더 나아가 무용예술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.

○ 사전축제 (Pre-Seoul Dance Festival)
  'Pre-Seoul Dance Festival'은 서울무용제의 사전 축제로 시민과 무용인 모두가 참여하는 페스티벌로 진행됩니다.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대중적인 행사로 무용에 대한 문화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댄스 페스티벌입니다.

- [4마리백조 페스티벌] (4 Little Swans Festival)
 대중과 소통하는 무용콘텐츠, 새로운 대중형 무용콘테스트로 '백조의 호수 - 4마리 백조(4 Little Swans)'를 주제로 한 전문가·일반인 통합 경연 프로젝트입니다.

- [무용협동조합 페스티벌] (Dance Coop Festival)
 제38회 서울무용제의 사전축제로 기획된 공연 프로젝트로 현재 가장 왕성한 공연 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전통무용, 한국창작무용, 발레, 현대무용 단체의 협동조합 공연입니다.

○ 제39회 서울무용제 본 행사 (39th Seoul Dance Festival)
- [개막식 및 리셉션]
서울무용제의 개막을 알리는 프로그램으로 개회사 및 개회선언, 홍보대사 위촉, 축사, 리셉션 등을 진행합니다.

- [개막공연] '무.념.무.상 (舞.念.舞.想)'
· Part1. 「Amazing Maestros」
 반세기 이상 한국무용계를 짊어지고 지금까지도 꺾이지 않는 춤에 대한 열정으로 무대에서, 후학들을 위한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살아있는 한국무용계의 살아있는 역사 5인의 신명나는 춤판을 마련하였습니다.

· part2. 「Fantastic Dancing Duet」
 패기에 찬 젊음과 넘치는 끼로 현 무용계의 톱스타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춤꾼들이 만나 환상의 호흡과 폭발적인 시너지로 만들어내는 흥미진진한 콜라버레이션으로 조화롭고 환상적인 공연입니다.

· [초청공연] 명작무극장 「우리춤 최고 남성거목들의 명작무를 추억하다」
 협회 공식지정 "명작무"의 우수성을 알리고 명작무의 계승과 저변확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국의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견의 춤꾼들이 한데모여 시대마다 발전하고 계승되어 온 한국 춤의 진면목을 한눈에 보며 한국의 풍류를 흠뻑 누릴 수 있는 공연입니다.

- [초청공연] 명작무극장 「우리춤 최고 남성거목들의 명작무를 추억하다」
 협회 공식지정 "명작무"의 우수성을 알리고 명작무의 계승과 저변확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국의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견의 춤꾼들이 한데모여 시대마다 발전하고 계승되어 온 한국 춤의 진면목을 한눈에 보며 한국의 풍류를 흠뻑 누릴 수 있는 공연입니다.

- [경연부문]
 서울무용제 경연대상 부문은 각 장르의 공연 실적이 있는 순수무용단체들이 참가하여 우수한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6개월 가량을 준비합니다. 1단체 당 30~40분 분량의 새로운 창작품으로 안무자들의 도전정신과 열정을 가득 담은 작품들은 선의의 경합을 하게 됩니다. 관객들은 올해의 우수한 작품이 무엇인지 나름의 평가와 상상을 하며 관람하는 것 또한 관람의 즐거운 요소가 될 것입니다. 참가작중 심사를 통해 대상, 우수상 등의 단체상과 안무상, 최고무용수상 등의 개인상을 수상하게 됩니다.

- [폐막 및 시상식]
 우수한 작품 탄생과 안무가 및 무용수 발굴을 위해 한 달 가까이 진행된 행사의 엔딩으로 최고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수고한 참가단체들에게 상을 수여하고, 예술총감독 브리핑(경과보고&비전선포), 축하공연 등을 통한 축하와 격려가 있는 시간으로 축제의 막을 내립니다.